환포 계산기의 사용과 이해
작성자 정보
- 프라밍고 작성
- 작성일
컨텐츠 정보
- 43 조회
- 목록
본문
만포를 받기 위해서는 환포 계산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환포 계산기는 찍은 스텟을 입력하면 그 스텟을 엑셀에 저장된 수식에 넣어 얻을 수 있는 환포를 계산할 수 있는 엑셀 파일입니다.
↳ 플레이스토어에 Google Sheets를 다운받아 모바일에서도 계산할 수 있습니다.
각 환생의 표시스텟에 인게임에서 찍은 수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환생포인트를 계산해 줍니다.
↳ 환포계산을 정확히 하려면 각 환생 전에 찍은 스텟을 스샷으로 남겨놓으세요!
환수강림은 현재 5환 기준 192 포인트가 만포이며 만포는 서버마다 상이합니다.
능손실이 안 나게 하려면 환포 계산기로 미리 192포로 맞춰서 스텟을 세팅하고 환생 시마다 스텟을 찍어서 5환 Lv1 때 찍혀있는 능력치와 보너스 스텟의 합이 192가 되도록 스텟을 찍으면 됩니다.
각 환생마다 만포 최대치를 찍어야 198포를 얻을 수 있는데 각 환생에서 얻을 수 있는 환포 최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1환 Max환포 : 66
- 2환 Max환포 : 98
- 3환 Max환포 : 130
- 4환 Max환포 : 161
- 5환 Max환포 : 198
환포 레벨 루트는 (140, 140, 140, 140, 140)
(140, 140, 140, 139,139), (140, 140, 140, 137, 140) 등 여러 루트가 있는데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.
제가 찍은 순캐 환포 트리를 예시로 설명해보겠습니다.
↳ 옆에 환포 계산기를 켜놓고 보시면 이해하기 더 수월합니다.
- 0환(Lv140, Max환포 : 66)
표시스텟 적용환포 실환포
내구력 148 19 19.12
공격력 0 0 0.57
방어력 4 1 1.13
순발력 285 36 36.36
보너스스텟 10 10
실제환포 66 66.98
✔️ 용어설명
- 표시스텟 : 인게임에서 내가 찍은 스텟
- 적용환포 : 실환포 수치에서 소수점을 절사시킨 수치
- 실환포 : 표시스텟을 바탕으로 계산된 환포
자, 제가 찍은 0환 스텟을 보시면 실제환포 합이 66이죠?
1환때 얻을 수 있는 환포 최대치가 66이므로 알맞게 스텟을 찍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저 수치들을 좀 더 자세히 보면 제가 찍은 표시스텟을 기반으로 엑셀에서 복잡한 수식이 적용되어 실환포가 계산되고 실환포에서 소수점을 제외한 수치가 적용환포가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그러면 저희는 소수점은 환포 계산 시 고려 대상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 수 있고 소수점 자리가 낮을수록 더 많은 환포를 확보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습니다.
잘못된 예시로 방어력을 4가 아닌 3을 찍은 경우를 보겠습니다.
- 0환(Lv140, Max환포 : 66)
표시스텟 적용환포 실환포
내구력 148 19 19.12
공격력 0 0 0.5
방어력 ⚠️3 ⚠️0 0.87
순발력 285 36 ⚠️36.49
보너스스텟 10 10
실제환포 ⚠️65 66.98
실제환포가 66에서 65로 바뀌었죠? 방어력을 1만큼 덜 찍었기 때문에 방어력 실환포가 1.13 → 0.87로 감소, 적용환포 1 → 0 감소, 순발력 실환포가 36.36 → 36.49로 증가했습니다.
방어력 4를 찍었을 땐 실환포가 1.13으로 적용환포가 1만큼 적용됐지만 0을 찍은 경우 실환포가 0.87이므로 적용환포는 0이 됩니다.
방어력에 1만큼 덜 찍은 스텟은 순발력으로 찍혀 순발력이 36.49로 증가했지만 소수점을 제외하면 똑같은 36이기 때문에 순발력 적용환포는 결국 방어력 3을 찍었을 때나 4를 찍었을 때나 같게 됩니다. 결론적으로 방어력 적용환포 1만큼을 손해 본 셈이죠.
↳ 환포계산기는 공, 방, 순 스텟을 입력하면 순발력 스텟이 자동으로 계산되게 세팅되어 있습니다.
또 다른 내용 설명을 위해 1환 Lv1 때 스텟을 보고 추가 설명드리겠습니다.
- 1환(Lv1)
표시스텟
내구력 19
공격력 0
방어력 1
순발력 36
보너스스텟 10
실제환포 66
- 1환(Lv140, Max환포 : 98)
표시스텟 적용환포 실환포
내구력 173 28 28.04
공격력 0 0 0.57
방어력 4 1 1.13
순발력 306 49 49.24
보너스스텟 20 20
실제환포 98 98.98
두 스텟을 보시면 Lv1의 모든 표시스텟이 Lv140의 표시스텟 보다 작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당연한 걸 왜 저렇게 대단한 듯이 설명하고 있지?라는 생각이 드실겁니다.
네, 당연히 Lv1보다 Lv140의 표시스텟이 더 큰 게 당연합니다.
하지만 찍은 스텟에 따라 그 반대의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보통 이런 경우를 스텟이 꼬인다라고 표현합니다.
잘못된 예시를 보면서 스텟꼬임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.
0환 때 찍은 방어력에 투자한 4가 마음에 들지 않아 1환때는 방어력에 투자한 4를 순발력에 투자를 한 상태로 환포 트리를 짰다고 가정해 봅시다.
- 1환(Lv1)
↳ 실제 환생 시 찍혀있는 스텟
표시스텟
내구력 19
공격력 0
방어력 1️⃣
순발력 36
보너스스텟 10
실제환포 66
- 1환(Lv140, Max환포 : 98)
↳ 환포 계산기로 미리 계산한 스텟
표시스텟 적용환포 실환포
내구력 173 28 28.04
공격력 0 0 0.57
방어력 0️⃣ ⚠️0 0.5
순발력 310 49 49.87
보너스스텟 20 20
실제환포 ⚠️97 98.98
1환 환포 계산할 때는 방어력을 0으로 세팅 해 놨는데 막상 환생을 하고 보니 0환 때 방어력을 4 찍어서 실환포가 1.13이 되고 적용환포가 1이 되므로 1환생 Lv1에 방어력 1이 이미 자동으로 찍혀있어 난감한 상황이 발생합니다. 이런 현상을 스텟꼬임 현상이라고 합니다.
게다가 방어력 실환포도 1.13 → 0.5로 하락하여 적용환포가 1 감소하게 되고 결국 환포도 97밖에 받지 못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.
스텟꼬임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스텟꼬임 현상이 발생되는 환생부터 환포 트리를 다시 짜거나 보석을 사용해야 합니다.
(저환인 경우에는 이후의 환생 트리를 다시 짜서 만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.)
애초에 스텟을 잘 찍어 놓으면 보석을 쓸 일이 없습니다.
그러니 캐릭터 생성 전에 먼저 레이드캐로 만들 건지 듀얼캐로 만들 건지 내 캐릭터를 어떤 방향으로 성장시킬 지 결정하는 게 중요합니다.
⭐환포 짜실 때 환생 후 Lv1 표시스텟이 다음 환생 시 표시스텟보다 큰 경우 스텟꼬임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환포트리를 다 짜신 후 반드시 Lv1 표시스텟보다 다음 환생 시 표시스텟이 더 큰 지 확인해 주세요!!
환포 계산 시에는 찍은 스텟이 만포를 받을 수 있는 스텟인지 잘 확인하고 스텟꼬임 현상만 조심하면 만포를 얻을 수 있습니다.
관련자료
-
다음
댓글 0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